안녕하세요 :)
말씀해주신 증상들을 하나씩 짚어보면 원인을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습니다.
1.핸들이 갑자기 가벼움
LF쏘나타는 유압식이 아니라 전자식 파워스티어링(EPS) 방식입니다.
핸들이 평소보다 지나치게 가벼워졌다면 EPS 관련 센서(토크 센서, 속도 센서)나 모터 제어 쪽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심하게 낮거나 서스펜션/얼라이먼트 문제일 때도 핸들감이 변할 수 있습니다.
2. 내리막에서 R 기어 넣었는데 앞으로 밀림
정상적으로는 기어를 R에 넣으면 토크컨버터가 반발하면서 차가 앞으로 굴러가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밀린다면 미션 내부의 유압이나 토크컨버터 작동력이 부족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차량에서 변속기 오일 관리가 안 된 경우 이런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3. 경사로에서 브레이크 걸었는데도 밀림
EPB(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는 뒷바퀴 캘리퍼를 전동모터로 잡아주는 구조입니다.
뚝뚝 소리가 나면서 밀린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완전히 잡지 못하거나, EPB 모터나 기어에 유격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드물게는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자체 마모로 제동력이 떨어져도 발생합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스티어링 문제 - EPS 센서 또는 제어 모듈 점검 필요
미션 문제 - 자동변속기 유압/토크컨버터 문제 가능성
제동 문제 - EPB 모터, 브레이크 패드·디스크 점검 필요
세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건, 단순 소모품 문제보다는 전자 제어 계통(배터리 전압 불안정, 접지 불량, 전자제어 모듈 이상)에서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EPS와 변속기 쪽 고장 코드 진단기 점검
ATF 교환 이력 확인
브레이크 패드·디스크·EPB 모터 작동 확인
위 점검을 해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채택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